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어강좌 5. whence, 이거 hence의 오타아냐? - whence에 대하여

category English 2016.03.09 17:00
영어강좌 5. whence, 이거 hence의 오타아냐? - whence에 대하여

Whence은 hence의 오타가 아닌 = from where

혹 이 블로그를 찾은 독자들 중 필자와 같이 whence? 오타 아닌가? 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심지어 필자는 원서를 공부하면서 통계책에 쓰여있는 whence의 w를 지우고(심지어 볼펜으로..) 자랑스럽게 오타찾았다며 좋아하기까지 했다(역시 무식하면 용감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상하게 whence의 오타가 계속 되는 것을 발견했고, 결국 ‘아, 이게 오타가 아니구나..’ 하고 깨닫기까지 엄청난 시간이 걸렸다.

원어민 친구에게 whence에 대하여 묻게 되었고, 다음은 그에 대한 친구의 답변이다.

whence는 formal writing에서 쓰는 용어

글의 제일 처음에 적었듯이 whence는 from where의 의미를 갖는다. 실생활에서 거의 들을 일이 없다. 왜냐하면 whence를 문장에 쓸 경우 상당히 학구적인? 구문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란다. 마치 우리가 문법 시간에 배웠던 형용사나 부사 강조를 위해서 주어 동사 위치를 바꾼 문장을 읽었을때, 잠시 0.3초 간 우리가 ’뭐지?’라는 생각와 함께 느끼는 그 느낌적인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whence의 의미가 from where라는 것을 원어민들도 한번 더 생각해서 들어야하기 때문에 좀 있어보이는 구문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지인에게 whence를 쓸 경우 아주 재수없게 들린다. 유의하자.

예문

  • He pointed in the direction whence came the sounds of firing. (그는 총소리가 났던 방향을 가르켰다.)

  • He walked down to the hall whence they’d come. (그는 그들이 들어왔던 홀로 걸어갔다.)

참고로 흔희 원어민들 중에 whence앞에 from을 붙여서 다음과 같이도 쓴다고 한다.

  • He walked down to the hall (from) whence they’d come.

하지만 whence가 from where의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것은 우리 말에 역전앞과 같은 경우와 같이 문법에 맞지 않게 된다. 아이러니한 것은 역전앞이 문법에 맞이 않을지라도 사람들이 많이 쓰므로 알아둬야한다. 같은 이치로 whence앞에 from을 같이 쓴다는 것 역시도 영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영상은 whence를 제목에 썼다. 내용도 재미있지만, 영상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학구적인 분위기를 컨셉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제목의 whence는 이러한 영상의 분위기를 한층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SHARE TO



티스토리 툴바